지난번 역사에 대해 알아봤다면 이번 포스팅부터는 폴리네시안 타투가 지역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또 각 디자인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폴리네시아 문화에서 타투의 역할
폴리네시안 타투는 타투를 한 인물의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영적인 힘, 보호와 힘을 얻기 위한 전통 적인 방법이었습니다. 폴리네시아 인들은 타투를 계층 구조의 특징에 따라 각각의 의미를 부여하여 몸에 새겼습니다.
죄인을 구별하기 위해 낙인을 찍는 불명예의 증거로 사용했던 타투와는 사뭇 대조적입니다.
폴리네시아 사람들은 마나 Mana, 정신적 힘 또는 생명력이 타투를 통해 나타난다고 믿고 있었고, 고대에는 거의 모든 폴리네시아인들이 타투를 했습니다.
*현대 타투에서 폴리네시안 타투를 하는 것은 폴리네시아 지역에서 문신을 행하는 정신적인 이유와는 별개로 디자인, 미적인 추구를 위하여 새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이 글에서는 그들의 종교와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면서 현대 타투의 개념이 아닌 전통 폴리네시안 타투에 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2. 고대 폴리네시안 타투의 스타일
폴리네시안 타투 스타일은 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각 지역의 타투 디자인은 태평양 고고학 문화인 라피타 문화를 바탕으로 각 지역의 다양한 전통이 융합하여 발전했습니다.
주로 반복되는 직선과 같은 단순한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기하학적인 디자인은 하와이와 사모아 전통 문신에서 찾아볼 수 있고, 피지, 팔라우, 통가들에서도 발견됩니다.
전통적인 스타일은 현대로 오면서 의미가 거의 상실되었습니다. 어쩌면 의미를 추구하는 것 자체가 필요 없을 테지요. 대신에 오늘날 가장 많이 사용되는 둥근 패턴의 스타일은 많은 부분 마르케사스 섬에서 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신성한 예술
타투를 하는 것은 폴리네시아 문화에서 신성한 의식이었습니다. 문신의 형태와 위치는 가족의 족보, 사회에서의 위치, 그리고 개인적인 업적에 의해 결정되었습니다. 마오리족의 문화를 예를 들면, 마오리족의 고위층은 문신을 할 수 있었고 문신을 하지 않은 사람들은 사회적 지위가 가장 낮은 사람들로 여겨졌습니다.
폴리네시아 신화에 따르면 인간은 창조신 Ta'aroa의 두 아들로부터 문신 기술을 배웠다고 합니다. 이런 신화만 보더라도 폴리네시아 사람들이 문신을 얼마나 신성시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문신은 고도로 훈련된 샤먼(Tahua)에 의해 새겨졌습니다.
신성한 의식임을 나타내는 예로 문신을 하기 전에 오랜 기간 청결함을 유지해야 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정해진 시간 동안 금식을 해야 했으며, 성관계나 여성과의 접촉도 중단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머리는 몸에서 가장 신성한 부분으로 여겨졌습니다. 문신을 하는 것은 피를 흘리는 과정이기 때문에 문신 전문가 (Tohunga-ta-oko)는 사람의 뼈 구조를 주의 깊게 연구한 후에 문신을 새길 수 있었습니다.
4. 신체 부위에서의 타투 배치
신체 배치는 폴리네시아 문신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위치에 따라 특정 의미와 관련된 몇 가지 요소가 있었습니다. 인간은 Rangi (Hwaven)와 Papa(Earth)의 자손이라 생각했고 본래 하나로 통일되었었다고 생각했습니다. 폴리네시아의 전설에서 인간에 대한 탐구는 그 통일 다시 찾는 과정이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몸의 윗부분은 영적 세계 그리고 하늘과 관련이 있었고 (Rangi) 몸의 아랫부분은 세계와 지구와 관련이 있습니다.(Papa)
**성별에 따라 왼쪽은 여성과 관련이 있고 오른쪽은 남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1. 머리
머리는 Rangi와 접촉하는 지점으로 영적, 지식 그리고 직관과 같은 주제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2. 배꼽 위
이 부분은 배꼽 바로 위에서 가슴까지 입니다. 관대함, 진실성, 명예 그리고 화해와 같은 주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3. 배꼽 아래쪽
이 부위는 허벅지에서 배꼽까지 이어집니다. 삶의 에너지, 용기, 생식, 독립 그리고 성에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허벅지는 힘과 결혼에 관련이 있고 중앙 부위는 마나(Mana)의 기원을 나타내는 부위입니다. 배꼽은 탯줄 절단과 관련지어져 독립을 상징합니다.
4. 상부 팔, 어깨
팔꿈치 위의 어깨와 윗 쪽 팔은 힘과 용기와 연관되어 전사, 우두머리 계급과 관련이 있습니다.
5. 하부 팔
이 부분은 창조성 그리고 사물을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6. 다리와 발
다리와 발은 앞으로 나아가고 발전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또 지면을 딛고 나아가는 의미에서 선택과 분리와 관련된 의미를 지닙니다. 특히 발은 Papa 즉, 대자연과 접촉하는 것이기 때문에 간결함과 물질적인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7. 관절
관절은 결합과 접촉을 의미합니다. 관절은 서로 다른 뼈들이 만나는 지점임을 생각하면 이런 의미를 부여한 것을 쉽게 상기할 수 있습니다. 발목과 손목에 팔찌 형태의 타투는 헌신을 상징하고 무릎은 무릎을 꿇는 행위로 인해 우두머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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