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투 반드시 알아야할 것

타투가 회복되기까지 피부는 어떤 과정을 거칠까요?

타투가 회복되는 데는 적어도 2~3주가 걸립니다.

이번 글은 지난번 타투 관리법과 겹치는 부분이 많지만 피부가 겪는 과정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들어가는 글

타투는 보통 치유된 것처럼 보이기까지 1~2주 정도 걸리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피부의 모든 층이 회복되려면 몇 주가 더 걸립니다. (대미지가 없이 정상적인 타투를 받은 경우)

회복에 걸리는 시간은 잉크, 스타일,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물론 몸에 각 부위에 따라 피부의 민감도와 유형이 조금씩 다르고 사람마다 회복에 필요한 시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새 타투를 받았다면 이제 치유 과정을 거치게 될 것입니다. 모든 사람은 생리적으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아래 설명하는 치유과정과 100% 일치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비슷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현대 타투 스튜디오는 과거와 다르게 위생에 철저합니다. 때문에 비위생적인 타투 시술로 인한 감염증과 합변증에 대해서는 염려를 안 하셔도 됩니다. (정상적인 샵일 경우)

하지만 아티스트의 숙련도에 따라 덧나거나 대미지가 깊어 정상적인 회복과는 다른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즉시 의사에게 가도록 하세요. 타투이스트는 의사가 아닙니다.


Day 1 : 신선한 (Fresh) 상태

가장 선명하고 '짠'한 상태를 흔히 fresh라고 이야기 합니다.

타투를 받은 직후는 상처가 열려있는 상태입니다. 청결하게 유지하고 타투 연고를 발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에 닿지 말라는 말이 있지만 사실 시술을 받은 첫날부터 물 샤워가 가능합니다.

비누를 사용하고 싶다면 항균성 비누를 사용해야 하고 미온수로 부드럽게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기는 문지르지 말고 가볍게 톡톡 두드려서 말려주세요.

건조된 상태에서 타투 연고는 얇게 발라주고 하루에 2~3회는 씻어서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타투를 받은 후 랩을 감싼 사진
타투를 받은 후 랩을 감싼 상태


Day 2~6: 흐르는 상태

상처에서 형장이 나오는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진물처럼 보이는 형장은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혈장은 본질적으로 혈액에 55%를 구성하는 액체 단백질입니다. 혈장은 혈류를 이동하여 상처가 치유되는 것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처음 랩을 제거했을 때 사방에 잉크가 스며든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손상된 피부를 치유하는 과정에서 잉크가 혈장과 혈액에 섞여 배출 된 것입니다.

또 타투 부위에 약간의 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열감이 있다는 것은 백혈구와 혈장이 상처에 반응하고 있다는 뜻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몸이 피부에 가장 첫 번째 층인 표피를 닫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타투는 표피가 아닌 진피에 시술됩니다.


Day 7~14: 각질

작은 타투에서도 마찬가지지만 큰 면적을 차지하는 타투에서 각질이 일어나는 것을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딱지라는 표현으로도 많이 통용되지만 비정상적인 회복에서 오는 ' 고름 등이 굳혀진 두툼한 딱지와 혼돈을 막기위해 각질이란 표현을 쓰겠습니다.')

표피는 치유되고 있으며 더 이상 열린 상태의 상처가 아닙니다.

주입된 잉크는 아직 얇은 각질 이래에 있기 때문에 흐릿하게 보입니다.

잘못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정상적인 것으로 표피에 있는 첫 번째 층은 전부 떨어져 나갈 것입니다.

절대로 억지로 떼어내지 말고, 벗겨내서는 안 됩니다. 이 부분은 타투 발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타투 부위가 너무 건조해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질이 생성되는 시기에는 가려움증이 생깁니다.

가려움증의 원인은 림프액 배출 때문입니다. 혈소판이 피를 응고시키고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막기 위해 림프액이 배출됩니다. 이때 림프액 주변의 세포들이 죽은 세포를 밀어내고 분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신경을 건드리면서 가려움증이 발생합니다.

작업 부위에 각질이 일어난 사진
회복단계에서 각질이 일어난 상태


정상적이지 않은 생태들은?

과한 고름, 계속되는 심한 열감, 딱딱해지고 부풀어 오르는 피부, 발진 다발 등..

아래 사진은 타투를 받은 후 뭔가 잘못되었다고 느끼는 순간들의 예시 사진입니다.

이 경우에는 반드시 피부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잘못된 타투 상태 예시 사진
잘못된 회복의 예


Day 14~30 : 회복이 끝났다고 생각하지만 완전하진 않은 상태

각질은 모두 떨어져 나갔습니다. 치유가 거의 끝나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타투가 약간은 칙칙하게 보일 수 도 있지만 피부에 새로 생성된 표피층이 있기 때문입니다.

새로 생성된 피부층도 결국에는 다른 부위에 피부처럼 보일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몸은 죽은 피부 세포들을 떨어트리는 각질 제거 현상이 자연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결국 타투는 우리 몸에 다른 피부처럼 일부가 될 것입니다. 이때도 규칙적으로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발색에 도움이 됩니다.